한눈에 보는 핵심 법령 및 실무 요약
AI 실무 요약근로기준법에 따라 1주 간의 근로시간은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40시간, 1일 근로시간은 8시간을 초과할 수 없으며 당사자 간 합의로 1주 12시간을 한도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. 연장근로, 휴일근로, 야간근로에 대해서는 통상임금의 50퍼센트 이상을 가산하여 지급해야 하며 근로자대표와의 서면 합의로 임금에 갈음하여 보상휴가를 줄 수 있습니다. 또한 사용자는 1년간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연차 유급휴가를 주어야 하며 업무상 부상, 질병, 출산전후휴가 및 육아휴직 등으로 휴업한 기간은 출근한 것으로 인정하여 연차 유급휴가를 산정합니다.
법정 근로시간을 초과하여 근무했거나 야간 및 휴일에 일했으나 적절한 가산 수당을 받지 못한 경우 또는 육아휴직 복직 후 연차 일수가 부당하게 줄어들었다면 관련 근로기준법 규정에 따라 권리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. 신청이나 구제 절차를 준비할 때는 근로계약서, 급여명세서, 출퇴근 기록 등 근로시간을 입증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미리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.
근로시간 및 휴가권 보장
근로시간 및 연장근로의 제한 등
● 근로시간
근로시간은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다음에 따른 시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50조제1항 및 제2항).
1주 간 근로시간: 40시간
1일 근로시간: 8시간
● 연장근로
당사자 간에 합의하면 1주 간에 12시간을 한도로 위의 근로시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53조제1항).
● 연장근로 등 급여 가산 지급
사용자는 연장근로에 대해서는 통상임금의 50% 이상을 가산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합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56조제1항).
사용자는 휴일근로에 대해서는 다음의 기준에 따른 금액 이상을 가산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합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56조제2항).
8시간 이내의 휴일근로: 통상임금의 50%
8시간을 초과한 휴일근로: 통상임금의 100%
사용자는 야간근로(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 사이의 근로를 말함)에 대해서는 통상임금의 50% 이상을 가산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합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56조제3항).
● 보상휴가제
사용자는 근로자대표와의 서면 합의에 따라 연장근로·야간근로 및 휴일근로에 대해 임금을 지급하는 것을 갈음하여 휴가를 줄 수 있습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57조).
연차 유급휴가
● 연차 유급휴가 기간
사용자는 1년간 80%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합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60조제1항).
사용자는 계속하여 근로한 기간이 1년 미만인 근로자 또는 1년간 80% 미만 출근한 근로자에게 1개월 개근 시 1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합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60조제2항).
사용자는 3년 이상 계속하여 근로한 근로자에게는 15일의 유급휴가(「근로기준법」 제60조제1항)에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 근로 연수 매 2년에 대해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주어야 합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60조제4항 전단).
이 경우 가산휴가를 포함한 총 휴가 일수는 25일을 한도로 합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60조제4항 후단).
● 휴가의 사용
사용자는 연차 유급휴가를 근로자가 청구한 시기에 주어야 하고, 그 기간에 대해서는 취업규칙 등에서 정하는 통상임금 또는 평균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60조제5항 본문).
다만, 근로자가 청구한 시기에 휴가를 주는 것이 사업 운영에 막대한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그 시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60조제5항 단서).
연차 유급휴가는 1년간(계속하여 근로한 기간이 1년 미만인 근로자의 유급휴가는 최초 1년의 근로가 끝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함) 행사하지 않으면 소멸되지만, 사용자의 귀책사유로 사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소멸되지 않습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60조제7항).
● 연차 유급휴가의 산정 특례
연차 유급휴가를 계산할 때,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간은 출근한 것으로 봅니다(「근로기준법」 제60조제6항).
근로자가 업무상의 부상 또는 질병으로 휴업한 기간
임신 중의 여성이 출산전후휴가(「근로기준법」 제74조제1항 및 제2항) 및 유산·사산 휴가(「근로기준법」 제74조제3항)로 휴업한 기간
육아휴직(「남녀고용평등과 일·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」 제19조제1항)으로 휴업한 기간
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사용하여 단축된 근로시간(「남녀고용평등과 일·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」 제19조의2제1항)
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을 사용하여 단축된 근로시간(「근로기준법」 제74조제7항)
본 콘텐츠는 법제처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한 법률 정보 제공을 위해 정제·편찬되었습니다.